후쿠시아 꽃
2024. 7. 18. 22:27ㆍ2024년나의봄 여름,야생화 나무들
쌍떡잎식물 도금양목 바늘꽃과의 소관목
F. hybrida는 Fuchsia의 한 변종으로 부인들의 귀에 장식하는 귀걸이 같다 하여 Lady’s Eardrops이라고 부른다. 본 교배종은 F. magellanica종과 F. fulgens종의 교배종으로부터 유래되었다. 또는 F. corymbiflora, F. triphylla, F. serratifolia의 많은 원종들이 교배되어 오늘날 많은 다채로운 원예품종이 착출되었다. 후쿠시아에 비하여 가지는 가늘며 아래로 늘어지는 성질이 있다. 크기는 30~60㎝ 정도 내외이고 줄기와 가지, 잎대, 꽃대는 모두 연한 갈홍색이다. 잎의 크기는 6~10㎝가량의 난상 타원형으로 대생하거나 3엽이 윤생한다. 잎 가에는 거치가 있고 여름에 엽액에서 1송이씩 아래로 늘어져서 핀다. 꽃받침은 4개로 갈라져 있고 꽃받침통은 자방보다 훨씬 길다.
[네이버 지식백과] 후쿠시아(한국화재식물도감, 하순혜, 탕카)
꽃은 연중 계속 피고 꽃색은 꽃받침과 꽃잎이 같은색, 또는 다른색 등이 있고 꽃은 붉은색, 붉은 주홍색, 보라색, 연보라색, 흰색 등이 있으며 홑꽃과 겹꽃 등이 있다. 꽃의 형태에서 수술은 8개, 암술대는 1개로 꽃잎보다 길게 밖으로 나와 있다. 원산은 멕시코, 열대 아메리카, 뉴질랜드 및 대양주로 약 100종이 난다. 현재 발표된 폼종 수는 2000종 이상이나 된다.
시중에 절화로 나오는 일은 거의 없으나 화분에서 채집하여 사용한다. 꽃이 아래로 향하여 피는 특징을 잘 살려 그 형이나 색의 아름다움을 맞추어 감각적인 꽃꽂이로 해도 좋으며 가지의 선을 살려 거는꽂이나 매다는꽂이에도 잘 어울린다.
잡종기원식물로서 온실에서 재배하고 있으며 소관목이지만 초본같다.
후크시아는 열대아메리카속으로 75종 정도 있으며 마젤란의 F.magellanica와 멕시코의 F.fugens 를 재배하여 얻은 것이 본 잡종이라고 보고 있으며 온실에서 재배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후크시아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 : 식물)
잎은 마주나기하고 엽병이 있으며 달걀모양으로서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길이 6~10cm.
꽃은 7~8월에 피고 가지끝의 잎겨드랑이에서 꽃자루가 자라며 그 끝에 1개의 꽃이 달려 밑으로 처진다. 꽃받침은 긴 관처럼 되고 위끝이 4개로 갈라져서 퍼지며 적색이고 꽃잎은 4개로서 꽃받침열편보다 짧으며 대개 홍자색이지만 홍색 또는 백색인 것도 있다. 수술은 8개로서 꽃부리의 목부분에서 자라기 시작하여 긴 암술대와 더불어 꽃 밖으로 나오고 씨방은 하위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후크시아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 : 식물)
높이 40~60cm이고 흔히 흑자색이 돈다.
꽃말: 열렬한마음,좋아함